기사 메일전송
고혈압 당뇨교실 '내 몸속 지방을 줄이려면' - '밥 한 숟가락에 반찬 세 젓가락!' 혈관의 청소부 섬유소 섭취를 늘릴 것...
  • 기사등록 2011-09-22 01:14:31
기사수정
구미보건소와 인동보건지소는 9월 21일 3水 Day 고혈압 당뇨교실 '밥 한 숟가락에 반찬 3젓가락 !'이라는 주제로 대구광역시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등록관리시범사업단의 남행미 강사를 초빙 고지혈증의 식이요법에 대한 특강을 실시했다.
 
고지혈증이란, 혈액중에 지방이 높아, 혈관에 지방이 쌓이고,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고지혈증은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 질환을 일으키며, 당뇨, 고혈압, 비만, 불임증과 같은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고지혈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투약관리 및 식이요법, 운동요법이 반드시 필요한데, 식이요법으로는 자신의 표준 체중을 정확히 알고 하루 필요한 량을 먹는 것이 필요한데 밥보다 반찬을 많이 먹도록 한다. 이것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밥 한 숟가락에 반찬 세 젓가락을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하며, 이런 습관을 들이다 보면 자연스럽게 싱겁게 먹기 까지 실천할 수 있게 되어, 고혈압 및 당뇨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또한, 술과 초콜렛, 사탕같은 단순당질의 섭취는 중성지방을 상승시켜, 알콜성지방간 및 내장지방성 비만을 일으키므로 섭취를 제한하여야 하며, 이외,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는 식이법도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반면, 늘려야 하는 식품이 있는데, 바로 내몸안의 청소부로 불리는 섬유소이다. 신선한 채소류, 잡곡, 현미, 미역, 다시마, 무청 등에 많은 섬유소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혈압을 조절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지방합성을 억제하는 등 고지혈증 관리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629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