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교통시설물을 개선해 사고예방 - 안동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장 권남순,『야간 보행자 사고 예방 위해 안전운…
  • 기사등록 2011-01-20 22:54:58
기사수정
 
작년 한해 안동지역에서는, 교통량이 많은 35번 국도상에서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했다. 주요 사고 원인은 야간 보행자 사고가 가장 많았고, 커브길 등에서 핸들 오조작 사고, 중앙선 침범사고, 농기계 사고 등도 발생했다.

농촌 지역에서는 상황 대처능력이나 판단력이 떨어지는 노령인구가 많으며, 인도 등 보행시설이 협소하여 보행자가 차도로 통행하는 경우도 많아 보행안전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야간에는 운전자의 시인성이 감소해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줄어들기 때문에 특히 더 위험하다.

야간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운전자는 야간 운전시 전방을 주시하고 감속 운행해야 하며, 특히 마을 앞 도로를 통과하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를 기울여,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 대처해야 한다. 또한 음주운전․중앙선 침범 등 위험 운전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보행자는 시인성이 낮은 어두운 옷보다는 눈에 잘 띄는 밝은색 계통 옷을 입거나, 야광모자․ 야광팔찌 등 반사재를 착용해야 한다.

경찰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후미등이 켜지지 않는 자전거․경운기 등에는 야광스티커를 부착해 시인성을 높이고, 커브길․마을입구․ 갓길이 없고 보행자 통행이 많은 장소나 가로들이 없는 곳을 선정해, 도로변 야광반사지 부착 등 교통시설물을 개선하여 사고예방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557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