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철 제맛 이달의 수산물 선정 및 수산물 축제 행사 개최 - 6월의 제철 웰빙 수산물로 농어, 서대 선정, 10% 할인판매
  • 기사등록 2010-06-01 07:58:21
기사수정
농림수산식품부는 6월의 제철 웰빙 수산물로 농어와 서대를 선정, 발표했다. 이 두 품목은 3월 한 달 동안 온라인 홍보와 함께 특별 할인판매 등이 실시된다.

또한 지역 특산 수산물을 이용한 대구모 축제행사도 개최된다.
 
「농어」

전북 부안 위도 지방에는 이런 말이 전해진다. “음력 5월 농어를 고아 먹으면 곱사등이를 편다” 곱사등이(꼽추)의 등을 펼 정도로 알려진 농어가 제철이다.

이런 고사도 경남 통영 남해지방에 전해진다. 사람이 죽어 염라대왕 앞에 갔다. 염라대왕이 “니, 통영 남해에서 나는 농어회 먹어봤나?" 죽은 이가 "안 먹어 봤는데요"라며 더듬거렸다고 한다.

그러자 염라대왕은 "다시 갔다 온나. 가서 농어 먹고 온나"라며 그 사람을 살려줬다는 이야기이다. 염라대왕을 만나려면 농어회를 먹고 와야 하는 것이다.

「서대」

서대는 가자미와 닮았다. 입이 작고 긴 타원형으로 생겼다. 크기는 보통 20cm 이상이다. 4월부터 7월까지가 제철이다.

다른 생선과 마찬가지로 서대도 회가 최고이다. 물론 찜으로 먹거나 구워먹기도 한다. 갖은 양념을 한 서대회무침에 돌산갓김치를 같이 먹으면 좋다.

이른바 전남 여수식 제철식단이다. 단 여기에 사용하는 식초는 막걸리식초가 좋다. 또한 잘 어울리는 술은 아무래도 막걸리이다.

농식품부는 홈페이지(www.mifaff.go.kr)를 통해 민어와 가자미의 영양과 요리 등 관련 정보를 소개하고, 농어촌전문포털사이트인 그린넷 홈페이지(http://green.daum.net)를 통해 매월 선정된 웰빙 수산물을 주제로 소비자 체험단을 선정하여 체험후기 게시 등 웰빙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체험단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농어와 서대를 싸게 사려면 수협중앙회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 한국수산회 인터넷 수산시장(www.fishsale.co.kr)를 이용하면 된다. 한 달 동안 농어와 서대를 10% 싸게 판다.

「6월의 수산물 축제」

초여름이 시작되는 6월 제철 지역 특산 수산물을 활용한 축제가 어촌에서 풍성하게 열린다.

충남 장항에서는 지난 5월 28일부터 오는 6월 6일까지 『제2회 장항항 꼴갑 수산물 축제』를 개최된다. 꼴뚜기와 갑오징어 첫글자를 따서 지은 축제 이름이다. 요리방법 소개, 시식회, 연예인 초청 가요제, 풍물 등의 흥겨운 볼거리도 마련된다.

강원 고성에서는 11일부터 13일까지 『성게 수산물 축제』가 열린다. 어선승선체험, 금구도 일주, 화진포 사진 전시회, 해조류 무료 채취 등의 다채로운 체험행사와 성게국과 홍합 등의 시식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481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