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4-04 00:40:11
기사수정
2011대구방문의해와 2011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홍보하고 도시 관광활성화를 기하고자 도입한 도심순환형 2층 버스가 지난 4월 1일부터 운행을 개시했다.
 
대구광역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강경덕)에서 도입한 2대의 2층 버스는 도심순환형 버스로서 운휴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는 매일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 2시간 간격으로 동대구역광장을 출발하여 1일 4회 운행되고 있다.

이용요금은 일반(대학생 포함) 5,000원, 중․고생 4,000원, 경로(65세 이상), 초등학생, 국가유공자, 장애우는 일반요금의 40% 할인적용으로 3,000원이며, 단체(10인 이상), 열차․고속버스승차권 소지자, 호텔숙박권소지 외국인은 20% 할인 적용한다.
 
취재진은 동대구역에서 출발하는 도심순환형 시티투어 2층 버스를 타 보기로 하고, 승차권을 현장에서 구매하여 버스에 탑승했다.

내부구조는 1층은 4명이 마주보는 8인석의 테이블식 좌석 구조로서 장애인 휠체어 탑승을 위한 뒷문과 넓은 공간, 지역명소를 안내하는 모니터 1대가 있고, 2층에는 일반 고속버스와 비슷한 40여명이 앉을 수 있는 좌석과 계단 2곳, 안내 모니터 2대가 있었다.

지난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해서인지 아직은 좌석 50석에 총20여 명 정도 탑승했고, 12시 정각이 되자 버스는 첫 경유지인 엑스코로 향해 도심을 달리기 시작했다.
 
동대구역을 출발한지 15분 만에 엑스코에 도착하였으나 운전사의 내리실분 없으시면 통과 한다는 안내방송만 남긴 채 다음 경유지를 향했다. 이어 오페라하우스 거쳐 중앙로를 통과하여 약령시, 두류공원(우방랜드)까지 약 1시간이 소요되었다.

시티버스는 운행중 운전사의 짧막한 한국어 도착지 안내방송만 있을뿐 외국관광객을 위한 안내 방송이나 현재 어느지점을 통과 하는지 또, 주변의 명소나 특색에 대한 아무런 설명이 없어 대구를 처음 방문하고 버스에 탑승 하는 외지인 또는 외국관광객들은 답답하겠다는 아쉬움을 달래는 동안 어느덧 서문시장에 도착했고, 유아를 동반한 여성 2명이 버스에 올랐다.
 
취재진은 탑승한 다른 승객에 비해 젊은 아이 엄마들이 신기해 “어디로 가느냐”는 질문에 “국립대구박물관으로 가는길”이라고 했고“어떻게 알고 탔게 되었냐”라고 질의에 “시내를 운행중인 시티투어버스를 보고 아이들과 한번쯤 타보고 싶어서“라고 답변했다.

이들이 탑승한 서문시장에서 국립대구박물관까지는 시티투어 코스 중 절반이상 운행된 거리이며, 짧은 거리를 투어버스로 타는 것에 의문이 들어 버스 운전사에게 문의한 바 대구시티 2층 버스는 당일 구입한 승차권으로 하루종일 사용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어느덧 시티버스는 2.28기념 중앙공원,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을 통과하여 황금동 국립대구박물관을 향했고, 국립대구박물관에 도착한 버스는 화장실 용무가 있는 승객들의 편의를 위해 10여 분간 정차 후 최종목적지인 동대구역에는 출발 후 2시간이 지난 오후 2시에 도착했다.
 
직접 체험을 해 본 대구시티버스는 좌석이 일반 고속버스와 비슷한 구조여서 보통 체격인 기자도 2시간동안 타고 가기에는 불편했는데 건장한 운동선수나 몸집이 큰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좌석이 많이 비좁겠다는 생각과 안내 방송음질이 깨끗하지 못해 6억원이라는 버스 가격에 비해 아쉬움이 남았다.

또, 관광해설사가 같이 탑승해 통과하는 도심의 풍경에 대한 상세한 해설이나 경유지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한국어만 아닌 외국어로도 방송을 해준다면 처음으로 대구를 방문하는 외국관광객들이나 타지역 관광객들이 대구에 대한 좋은 정보를 알고 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한편, 대구시티투어 2층 버스는 "2011대구방문의해와 2011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홍보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어린이들을 위하여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학교별 현장학습교육과 연계하여 대구의 명소를 탐방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학습의 장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라 "고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455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