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1-15 07:45:12
기사수정
광주의 지리적 중심점인 광주의 배꼽 위치에 중심점 표지와 광주를 상징하는 조형물이 설치됐다.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1일 광주 중심점인 서구 치평동 753-1 광주시수질관리사업소내에 조형물 ‘아름다운 만남’을 설치했다.

그동안 광주 중심점은 지도를 통해 하수처리장내인 것으로 추정만 됐지만 중심점이 확정됨에 따라 국제도시의 자긍심과 세계측지계 좌표변환에 따른 광주의 지리적 중심을 정확히 밝히고 상징적 의미를 분명히 할 수 있게 됐다.

광주시는 중심점 설치를 위해 8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지적도면상의 전체를 연속접합, 동단으로는 북구 충효동, 서단으로는 광산구 양동, 남단으로는 남구 구소동, 북단으로는 광산구 광산동을 선정해 각각 동, 서, 남, 북 끝단 경계점을 설정하고 동서간거리 34,406㎞와 남북간거리 23,072㎞를 산정한 후 위도 35°09’17〃, 경도 126°50’00〃, 표고 18m를 확정하고 그 위치에 상징물을 설치했다.

또한, GPS측량과 정밀검사를 실시해 현재의 중심점 위치를 세계측지계좌표로 확정하고 그 위치에 국토해양부 추진 전국 통합기준점을 설치해 올 1월1일부터 시행된 세계측지계 좌표전환과 수시로 변동되는 지형․지물 변화 지역에 대한 정확한 측량이 가능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광주의 지리적 중심지에 통합기준점과 상징조형물이 설치돼 위치측량 실시는 물론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교육자료와 관광상품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427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