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시, 벼 적기에 이앙하여 최고품질 쌀 생산 - 벼 생육기간이 길어지면 헛가지가 많아져 햇빛과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
  • 기사등록 2009-05-27 18:36:59
기사수정
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금차용)에서는 최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벼 적기 이앙 시기를 발표하고 숙기별, 품종별로 적기에 모내기를 마치도록 당부 했다.
 
일품벼와 같은 중만생종 품종은 5월 25일에서 5월 30일까지, 고품벼와 같은 중생종 품종은 5월 27일에서 6월 2일까지, 운광벼와 같은 조생종 품종은 5월 28일에서 6월 5일까지 알맞은 시기에 모내기를 실시하여 쌀 품질이 좋아지고 수량도 많아지므로 적기에 모내기를 실시토록 했다.
 
모내는 시기가 늦어질 경우에는 영양생장 기간이 짧아져 이삭수와 벼 알수가 적어지므로 포기수와 포기당 본수를 늘려 심도록 하고 모내는 포기수는 평야지 1모작 기준 ㎡당 23 ~ 26주, 포기당 본수는 3 ~ 4본이 심겨 지도록 사전에 이앙기계의 포기수를 조정하여 심도록 하고 이앙적기 보다 너무 일찍 이앙을 하면 병해충이 많이 발생하고 쌀의 품질이 크게 떨어지게 된다.

벼 생육기간이 길어지면 헛가지가 많아져 햇빛과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 병해충 발생이 늘어나고 또한 고온기에 벼가 여물게 되어 벼 알의 양분 소모가 많아져 쌀알이 충실하지 못하게 되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져 쌀의 품질이 크게 떨어져 밥맛이 없어진다.

모 심는 깊이는 2 ~ 3cm로 조절하여 심어야 하며 지나치게 얕게 심으면 뜬모, 결주, 쓰러짐, 제초제 피해 등 장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본답 초기병해충(벼물바구미, 잎도열병등) 예방을 위한 상자처리제를 모내기 당일 상자당 50g 기준으로 필히 살포하여 본답 초기 병해충방제 노동력 절감 및 방제효과 극대화로 최고품질 쌀을 생산 합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3318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