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퇴계 이황의 활인심방, 세계로 향하다 - 한국국학진흥원, 활인심방 활용한 한류 콘텐츠 제작 - 활인심방은 퇴계 이황 선생이 남긴 소중한 무형문화유산
  • 기사등록 2025-05-13 22:36:29
기사수정


▲ 퇴계 이황의 활인심방, 세계로 향하다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정종섭)이 퇴계 이황 선생의 건강 체조법으로 알려진 ‘활인심방’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한 콘텐츠 고도화 사업을 오는 5월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올해로 4년째를 맞는 ‘안동시 관광 거점도시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 퇴계 이황의 활인심방, 세계로 향하다


활인심방, 디지털 영상으로 재구성되다


  지난해에는 ‘활인심방’ 원본 자료를 토대로 전문가 중심의 면밀한 고증 작업을 거쳐 활인심방을 영상으로 복원·재구성했다. 


현재 완성된 영상은 한국국학진흥원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TheKoreanStudiesInstitute/)에 업로드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에는 활인심방을 해외용 한류 콘텐츠로 제작할 예정이다. 


▲ 퇴계 이황의 활인심방, 세계로 향하다


  해외용 영상은 실내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기존의 국내용과 달리 도산서원 앞에 자리한 시사단(영남 선비들이 과거시험을 치른 장소)을 배경으로 제작해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또 외국인들이 활인심방 동작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자막과 내레이션을 주요 3개 국어(영어·프랑스어·독일어)로 번역해 제공한다. 


▲ 퇴계 이황의 활인심방, 세계로 향하다


  활인심방을 활용한 한류 콘텐츠 제작에 박차 


  금년에는 활인심방 한류 콘텐츠 제작과 함께 대중화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25년 9~10월에 걸쳐 도산서원 전교당에서 ‘활인심방 현장 체험’을 운영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도산서원 방문객들이 현장에서 제공하는 의복을 착용하고 강사의 지도를 통해 활인심방을 직접 경험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 퇴계 이황의 활인심방, 세계로 향하다


참가자들은 퇴계 선생의 자취가 깃들어있는 장소에서 선비들의 심신 수련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활인심방의 효능 및 동작에 담긴 의미를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9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 일요일에 운영된다. 


  이외에도 한국국학진흥원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활인심방 연수프로그램, 활인심방 해외 보급 프로그램, 사무실 활인심방 등 다양한 사업을 기획 중이다. 


정종섭 원장은 “활인심방은 퇴계 이황 선생이 남긴 소중한 무형문화유산이다. 활인심방이 현대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미래지향적 콘텐츠, 한류의 한 축을 담당하는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퇴계 이황의 활인심방, 세계로 향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773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시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