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명륜동(동장 민명원)이 ‘제3기 명륜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을 오는 3월 25일(화)부터 27일(목)까지 3일간 모집한다.
마을복지계획은 ‘주민 주도의 복지 실천 계획’으로, 주민을 중심으로 마을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 내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복지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사업이다.
명륜동 마을복지추진단은 2021년 제1기 출범을 시작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주민화합을 도모하고자 어느 지역보다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명륜동 오지라퍼 활동(긍정적 참견)을 주축으로 한 ‘밝은퇴계로길 사업’, ‘고쳐줘 홈즈!’, ‘해피살롱’, ‘ 마카다행복 명륜바자회’등 주민화합과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했다.
올해 출범하는 제3기 명륜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단(이하 추진단)은 역량 강화 교육을 시작으로 △지역사회(주민욕구) 조사․분석 △주요 의제 발굴․선정 △실천 과제별 사업 구체화․실행 등 마을복지계획 추진 전반에 참여하게 된다.
추진단은 명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주민 공개모집을 통해 구성할 계획이며, 명륜동에 연고(거주, 직업, 학업 등)가 있는 주민이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신청서는 명륜동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접수하며, 모집 결과는 이달 중 심사 후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민명원 명륜동장은 “모두가 행복한 동네를 만들기 위해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주민들이 지역 문제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추진단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표준방송FMTV 보도국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