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상주향교, 공부자 탄강 2574년 헌다례 봉행 - 명륜당과 대성전에서 공부자(孔夫子) 탄강(誕降) 2574년 맞아
  • 기사등록 2023-10-06 20:41:46
기사수정


▲ 상주향교, 헌다례 봉행


상주향교(전교 이상무)가 10월 4일 오전 10시 명륜당과 대성전에서 공부자(孔夫子) 탄강(誕降) 2574년을 맞아 50여 명의 상주시 관내 여성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공부자 탄강 경축 헌다례를 성대하게 올렸다.


  이번 헌다례는 양력 9월 28일이 정일이나 추석 연휴로 인하여10월 4일로 날짜를 변경하여 상주향교 사회교육원 다도반원(원장 임현숙)들을 주축으로 봉행했다.


  헌관에는 박은옥(朴銀玉) 상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초헌관으로 집전을 하였다. 동분헌관에는 장명옥, 이동은 씨, 서분헌관에는 정해숙, 이정희 씨가, 집례는 윤순열 씨와 김경숙 씨가. 대축에는 김영선 씨, 알자에는 우명옥 씨, 찬인 이미경과 신정열 씨 그리고 전다에는 서옥희, 정성숙 씨, 봉향에는 지복순, 문승자 씨, 봉로에는 이경희, 이진계 씨, 봉다에는 이숙화, 김경순 씨, 사세에는 양현진, 이연옥 씨가 봉행했다.


▲ 상주향교, 헌다례 봉행


  헌다례 행사는 전폐례(奠幣禮), 헌다례(獻茶禮), 분헌례(分獻禮), 음복례(飮福禮), 망요례(望燎禮) 순으로 진행했으며, 정성껏 달인 차를 비롯하여 오성위에는 2변 2두를, 종향위에는 1변 1두를 진설하여 회원 모두가 정성을 다하였다.


상주향교 헌다례의 초헌관을 맡은 박은옥 상주교육장은 “천년역사의 대설위 상주향교에서 여성으로서 초헌관을 맡게 되어 너무나 큰 영광이다.”라면서, “상주향교가 대설위 향교로서 장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향교로 발전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상무 상주향교 전교는 “올해 헌다례를 박은옥 상주교육장님께서 집전해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또한, 만세종사이신 공부자의 높은 덕을 기리는 헌다례 봉행에 수고해 주신 임현숙 다도반 원장과 반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상주향교는 고려 말에 창건되어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대설위 향교로서 대성전과 동무, 서무는 보물 제2096호(2020.1.28.), 경상도영주제명기(도선생안)가 보물 제2039호(2019.10.31.)로 지정되어 국가문화재 보물을 2점 소유하고 있다.


▲ 상주향교, 헌다례 봉행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98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