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시, 귀농귀촌 지원 위한 신규사업 추진 - 귀농정착 지원 4백만원씩 지원, 귀농귀촌 통합시스템 구축 - 보일러, 지붕 등 소규모 주택 수리비, 농가주택 신축 설계비 지원
  • 기사등록 2023-03-02 09:12:34
기사수정




안동시가 귀농귀촌인을 유치하고,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신규 지원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귀농 시책을 추진한다.


먼저 귀농 세대의 초기 부담경감을 위한 신규 지원사업으로 소규모 주택수리비, 이사비용, 농가주택 설계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 소규모 주택수리비 지원사업은 보일러 교체, 지붕·부엌·화장실 개량 등 주택시설의 수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500만 원(보조 50%)까지 지원한다.


△ 귀농인 이사비용 지원사업은 안동시 농촌지역에 전입하는 세대에게 100만 원 이내에서 지원 가능하다


△ 농가주택 설계비 지원사업은 귀농인이 농가주택 신축 시 필요한 설계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사업비 75만 원(보조 100%)까지 지원된다.


세 사업 모두 안동시 외 도시지역에서 농업 외 타 산업 분야에 종사하며 1년 이상 거주하다가 농촌지역에 가족(부부/2인 이상)이 함께 전입하고 실제 농업에 종사(경영주)하는 세대주에 한해 신청 가능하다.


이외에도 시는 △ 귀농정착 지원사업을 통해 농기계 구입, 농업기반시설 설치 등 귀농 초기 영농기반 구축에 소요되는 자금을 최대 400만 원(보조 80%) 지원한다.


시는 향후 귀농귀촌 실행 전 안동시에 관심이 있는 예비 귀농귀촌인을 위해 SNS를 활용한 귀농귀촌 통합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귀농귀촌 동네작가를 운영해 마을소개, 귀농귀촌 성공사례 등 지역기반 정보를 제공하고, 농촌 생활을 체험하고 주민과의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안동시는 “농촌지역은 고령화와 농촌이탈 현상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실정으로, 귀농귀촌을 통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하여 체계적인 정책을 추진하여 귀농인들의 조기 정착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37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