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서구, 2022년 예산 편성을 위한 ‘아동참여예산 제안 사업’ 공모 - 만 9세 ~ 18세 미만 강서구 거주 또는 재학 아동·청소년 신청 가능 - 소관부서 검토, 공개토론회, 아동참여위원회 심사 거쳐 2022년 예산 반영
  • 기사등록 2021-04-27 10:42:40
기사수정

{FMTV 표준방송 수도권 박상복기자}


▲ 아동참여예산제 사업 공모전 홍보물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는 김민영(가명, 만 14세) 학생. 지난해 처음으로 구에서 아동참여예산을 꾸린다는 소식에 공모에 참여해 보기로 했다. 학교 밖 청소년들도 또래 친구와 함께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학교 밖 청소년 몸 튼튼! 마음 튼튼! 활동’ 사업을 제안했다. 이 제안은 2021년 구 사업으로 반영되고 관련 예산도 책정됐다. 민영 학생은 내가 제안한 사업이 구정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에 뿌듯했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2022년 예산 편성을 위한 ‘아동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아동참여예산제는 만 9세 이상 18세 미만의 아동과 청소년이 직접 구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 편성 과정에도 참여하는 제도이다.
 

예산편성 과정에서 아동·청소년의 참여를 이끌어 내 아동·청소년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다.
 

제안대상 사업은 총 5천만 원 규모로 문화, 교육, 인권, 환경, 안전 등 구정 전반에 걸쳐 아동·청소년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다. 
 

공모기간은 6월 13일까지이며, 교육청소년과 또는 동 주민센터, 강서청소년회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강서구 화곡로 302, 강서구청 별관 5층) 또는 이메일(leedy612@gangseo.seoul.kr)로 신청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청 홈페이지-소식광장-공지/새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서식도 내려 받을 수 있다.
 

제출된 의견은 오는 6~7월 소관부서 검토, 옴부즈퍼슨(아동권리옹호관) 자문, 아동참여위원회 심사를 거친다.
 

8월에는 공개토론회를 열어 아동·청소년이 직접 제안 사업을 설명하고 투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제안 사업은 투표결과와 아동참여위원회의 심사를 종합해 최종 선정되어 2022년 예산안에 반영된다.
 

한편 2021년도 아동참여 예산으로 총 3개 사업 2,500만 원이 편성된 바 있다.


구 관계자는 “아동참여예산제에서 어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필요한 사업이 다양하게 제안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교육청소년과(☎02-2600-6767)로 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388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