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1-10 16:16:07
기사수정

 



안동공예문화전시관 박금화(금포고택공방)가 ‘대한민국전통기능전승자회’에서 주관하고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이 후원하는 ‘2020년 제6회 전통공예상품공모전’에서 안동포 짜기와 안동포 공예품으로 동상과 입선, 2개의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특히 안동포 짜기는 오랜 시간동안 노력한 결과물로 안동포 전시관에서 기능인력 양성과정 5년 수료와 무삼과정을 거친 작업으로 이번 수상은 그 어떤 상보다 뜻 깊은 상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은 안동포 전시관내 공예판매장을 운영하며 사라져가는 안동포의 맥을 잇고 세계적인 명품화로 디자인연구, 체험, 교육, 수의, 도포, 민화공예품을 상품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안동포 마을은 국가무형문화재 안동포 짜기 14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현재 안동포전수관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전수 교육생으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전통기능전승자회’가 주관하는 ‘전통공예상품공모전’은 대한민국의 전통공예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창작상품, 지속적으로 생산 가능한 상품으로 국내·외 비 발표된 작품이면 참가자격을 가진다.


이번 ‘제6회 전통공예상품공모전’은 지난 9월3일(목)~4일(금) 접수를 받아 10월21일(수) 인사동 한국미술관 2층 B관에서 시상식을 가졌고 10월21일(수)~27(화), 7일간의 전시를 마쳤다. 특히 이 공모전에서 동상이상의 수상자는 ‘대한민국기능전승자(숙련기술전수자) 종목지정 추천 및 준회원 가입 추천 특전을 받을 수 있다.
 
 
【 박금화 약력 】
경북관광기념품공모전 대상 외 수상 다수
안동포디자인·청도감물공모전 동상, 국제섬유박람회 외 30회 전시 체험  
안동포 민화공예 작가, 직녀베틀방 시연
국가무형문화재 안동포짜기 전수자
현. 금포고택 숙박체험관, 안동포 전시관 체험 강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349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