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포항 유치 촉구 성명서 -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의 최적지는 포항이다 - 경상북도 세계 유일의 3대 가속기 클러스터를 구축
  • 기사등록 2020-05-04 16:46:14
기사수정

 


(사)한농연, 한여농 경상북도연합회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최적지는 경상북도 포항임을 분명히 하고, 정부는 오로지 국가 과학과 산업발전을 위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으로 부지 선정에 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첫째, 경상북도 포항은 가속기 집적화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경상북도는 이미 3,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비롯하여 양성자가속기가 집적된 세계 유일의 3대 가속기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다.

 

 미국, 일본 등 가속기 선진국도 집적화를 통해 가속기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우리도 가속기 집적화를 이룬다면 어떤 나라보다도 높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경상북도 포항은 독점적으로 보유한 가속기 전문 인력 활용으로 가속기 구축과 운영을 효율화할 수 있다.

 

 포항은 포스코, 포스텍과 제3·4세대 가속기를 건설한 경험과 노하우와 1995년 3세대 가속기를 건설한 이후 25년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전문 인력도 포항 가속기연구소를 중심으로 포진하고 있다.

 

 가속기 전문 인력을 활용한다면 사업기간 단축과 조기 운영 안정화로 조속한 가속기 활용을 기대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309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