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민원인 편의를 위해 효율적인 민원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기존 민원실에 인․허가 업무를 담당하는 개발허가담당, 부동산관리담당을 포함 조직을 확대 개편해 통합 운영하면서 민원처리 기간과 절차가 크게 단축됐다.
특히 민원접수 단계부터 검토․처리․결과 회신 단계까지 한 부서에서 신속하게 해결되어 민원인들의 시간적, 경제적 비용 절감과 더불어 시민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원스톱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한 노력을 높게 평가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2018년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3년 연속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민원실 문턱을 낮추기 위해 민원친절 안내도우미 운영과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지문등록 시 잉크 대신 전자적 지문등록스캐너를 경북도내 최초로 전 읍면동에 도입하는 등 시민을 위한 최적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감동의 민원행정 추진에 앞장서고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친절․신속․공정한 대민행정서비스 증진과 민원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신뢰행정의 실천으로 시민에게 감동과 믿음을 주는 영천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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