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주시, 공약이행점검 시민배심원단 운영 - 공약이행점검 주민이 직접 나서 '시민이 주인입니다' - 공약사항 이행점검 결과보고서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
  • 기사등록 2016-12-19 22:56:21
기사수정

 


영주시는 그 동안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시정 곳곳에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 해왔다.

 

영주시민과의 약속이자 시민이 주인인 공약사항 추진부터 평가 과정까지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의 문제를 가장 가까이서 체감할 수 있는 일반 시민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공약이행점검 시민배심원단 운영을 추진하게 됐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으로 지난 12월 3일 ~ 4일에 걸쳐 영주시민을 대상으로 ARS를 통하여 성, 나이, 지역을 고려해 시민배심원 참여 의사를 밝힌 440여명을 1차로 선발했다. 그 중 전화 면접을 통해 최종 40명을 선발해 영주시 시민배심원단을 구성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영주시는 12월 19일 1차 회의를 가졌고, 영주시장이 위촉장을 수여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매니페스토 운동과 시민배심원제」에 대한 교육과 영주시 공약이행 평가 및 공약사항 조정안을 심의하기 위한 5개 분임을 구성해 분임별 토의를 진행했다.

 

 이어지는 2차 및 3차 회의에서는 공약사항 추진 담당자가 그동안 공약사항 추진상황 및 공약사항 조정안에 대해 직접 설명을 하고, 분임별 공약사항 조정 적정여부 토의 및 공약이행 평가를 통해 성과와 문제점을 제시하고 개선방안 및 아이디어를 마련 할 예정이다. 전체 시민배심원단 투표로 공약사항 조정안 승인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아울러 내년 1월 중 시민배심원단 운영 결과와 공약사항 이행점검 결과보고서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총 3차에 걸친 쉽지 않은 회의 과정이지만 이제는 시민의 참여만이 지방자치를 발전시키는 방안이고 한명의 우수한 인재보다 집단지성이 더 큰 힘을 발휘한다는 걸 느낀 시민들의 열띤 참여로 영주시의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시민배심원단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의견을 향후 시정추진에 반드시 반영할 것을 약속한다”며 “주민소통을 위해 더욱 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079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