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상북도, 전국에서 도민과 약속 '가장 잘 지켜' - 김관용 도지사, '도민과의 약속 앞으로도 더욱 잘 지키겠습니다' - 공약이행 평가 민선5기 3년 연속 수상 이어 민선6기 최우수상 수상
  • 기사등록 2016-06-21 00:03:16
기사수정

 


경상북도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매니페스토평가단 공동주관 민선6기 시·도지사 공약이행 평가에서 SA등급을 받았다.

 

이로서 경상북도는 민선5기 공약이행도 전국평가 3년연속 최고(SA)등급에 이어 민선6기에도 최고(SA)등급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 평가에서 경상북도는 목표달성도, 공약이행 완료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등 각 분야별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상북도는 도민과의 성실한 공약이행을 위해 분기별 자체점검 및 평가를 통해 결과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도민들에게 공개하여 오고 있으며 현재, 경상북도는 7개분야, 22개시책, 100개의 공약사항 중 공약완료도 42%(42개), 정상추진 58% (58개)로 확인됐다.

 

특히 경상북도는 일자리 10만개, 투자유치 30조공약과 전국최초로 일자리경제본부에 청년취업과 조직을 과감히 신설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부문, 미래창조 산업벨트‧첨단신산업 분야 등 미래먹거리 부문을 도정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특색 있는 3대 국제행사인 국제 실크로드 EXPO, 대구경북 세계물포럼, 경북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민선5기 3년 연속에 이어 민선6기에도 최우수상 수상은 ‘경북도민의 노력과 땀’으로 이룩한 성과라면서 도민과의 신성한 약속을 더욱 잘 지키고 경북 미래발전 속도를 더욱 높여 나가라는 도민들의 엄중한 명령으로 받아 들인다” 고 소감을 말했다.

 

경상북도는 이번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도,시군 공약이행 담당공무원 워크숍을 비롯하여 공약의 성실한 이행과 공약추진과정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자체평가단과 실원국장 연석으로 공약사항 실천보고회를 개최하고,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민선6기 마무리 공약이행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책임행정의 모델을 적극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는 지난 4월 11일부터 5월 30일까지 50여일간 한국 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17개 광역자치단체가 홈페이지에 게시한 공약이행 자료와 해당자치 단체에 대한 질의‧답변 형식으로 엄정한 평가를 거쳐 5개 등급(SA,A,B,C,D)으로 표출했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는 순수 민간단체로서 국회의원, 시‧도지사, 시장‧군수, 교육감, 지방의원 등 각종 선거직의 공약과 관련하여 공약추진의 바람직한 방향 제시, 추진상황 감시․평가를 통해 참여 민주주의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공정한 평가를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는 객관적인 지표평가를 위해 전국의 시민사회활동가, 교수, 전문가 56명의 패니페스토평가단을 별도로 구성, 공약이행 완료분야(100점), 목표달성분야(100점), 주민소통분야(100점), 웹소통 및 공약일치도(Pass / Fail)등 5개 분야를 평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038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