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송현초, 청소년 사회참여 동아리 발표대회 우수상 - 안전한 우리동네 만들기 프로젝트 실천, 중・고등학생 제치고 수상
  • 기사등록 2022-11-25 21:36:55
기사수정


▲ [안동송현초] 경북교육청 주최 청소년 사회참여 동아리 발표대회 우수상


안동송현초등학교(교장 지상규) 청소년 사회참여 동아리 ‘꿈실’이 22일 경주 황룡원에서 개최한 제4회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 발표대회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 발표대회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사회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문제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질 함양과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경상북도교육청이 주최하는 공모사업이다. 2022년 사회참여 활동 발표대회는 초-중-고 19개팀 중 11개팀이 본선에 참가하여 경연을 펼쳤다.


안동송현초등학교는 2년째 공모를 통해 사회참여 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2022년 지역 내 잦은 산불로 인해 무섭고 불안하다는 학생들 문제제기로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안전한 우리 동네 만들기 프로젝트 두리번두리burn’을 주제로 정하였다.


두리번두리burn’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일환으로 계획하였으며 화재예방과 생활안전을 꼼꼼히 살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활동은 7회기로 진행되었으며 △홀몸 어르신 카네이션 바구니 전달과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교육 △홀몸 어르신 밑반찬 나눔 및 냉방기 사용법 안내 △소방관과 함께하는 안전캠프 참가 △화재예방 및 생활안전을 위한 플로깅 캠페인 △장애가정 및 홀몸 어르신 가정 가스안전타이머 설치 확인 △우리동네 경로당을 찾아 소화기 사용법 안내 △남부지방산림청을 방문하여 드론과 소방차를 이용한 화재진압체험 △안동시종합사회복지관, 안동대학교 페나테스, 송하동행정복지센터등 지역기관들과 협력하여 9개월간 실천했다.


▲ [안동송현초] 경북교육청 주최 청소년 사회참여 동아리 발표대회 우수상


경연에 참여한 강ㅇㅇ 학생은 ‘교육복지실에서 연습하다가 넓은 장소에 오니 너무 떨리고 참가자들이 많아 놀랍다’며 긴장감을 감추지 못했으나 발표 무대에 오르자 활동 내용을 또박또박 전달하여 참가자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권ㅇㅇ 학생은 선덕여자중학교 질의 ‘중학교에 진급해서도 사회참여활동을 계속하고 싶은지?’에‘중학교 가서는 학교폭력이란 주제로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하여 환호성을 받았다.


임지현 지도교사는 “결석하지 않고 꾸준히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대견하고 교사도 떨릴 수 있는 큰 무대에서 당당하게 발표하는 모습이 멋지고 자랑스럽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지상규 학교장은 “학생들이 우리 학교를 빛내고 왔다. 백견이 불여일행(百見不如一行)이란 말이 있듯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하다 보면 국가와 사회에 대한 이해가 되고 실천을 통해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청소년이 될 것이다”며 책임과 실천을 강조하였다.


경상북도교육청은 청소년 사회참여활동 분과와 청소년 정책제안 분과로 나누어 공공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안동송현초] 경북교육청 주최 청소년 사회참여 동아리 발표대회 우수상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514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