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덕 강구항 랜드마크 될 ‘강구대교’ 첫삽 뜬다 - 경북도 24일 , 영덕 해파랑공원에서 강구대교 착공식 - 강구면 삼사리, 오포리 ~ 강구리 연결 해상교량 공사 시작 - 교량길이 527m 총길이 1.5km 2차선 도로 5년간 492억 투입
  • 기사등록 2021-11-24 15:21:22
기사수정


▲ 영덕 강구대교 조감도


경상북도가 잦은 교통 정체와 사고를 줄이기 위한 ‘강구대교 건설공사’ 착공식을 24일 영덕 강구면 해파랑공원에서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희국 국회의원, 한창화 도의원, 이희진 영덕군수 및 지역주민 500여명이 참석했다.


강구대교 건설공사는 영덕 오십천 하구 강구항(삼사리~강구리)을 횡단하는 길이 527m 교량과 접속도로를 포함해 총연장 1.5km의 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2026년까지 492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2016년 제4차 국도‧국지도 계획에 포함된 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지난해 말 설계가 마무리 됐다.


2016년 말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대게철이면 하루 평균 1만대 이상의 차량 통행으로 극심한 교통정체와 교통사고 위험으로 강구대교 건설이 그간 지역민의 최대 숙원사업이었다.


2026년 강구대교가 개통되면 혼잡했던 강구항 주변 국도7호선과 해안도로의 교통정체와 병목현상이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그간 단절되었던 삼사해상공원~강구항~영덕대게거리가 하나로 연결돼 지역경제와 관광산업 활성화에 큰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한편, 경북도는 강구대교를 강구항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해 랜드마크로 조성할 방침이다.


동해안 일출조망 공간을 만들고 야간 경관조명과 어우러질 상징 조형물을 조성해 관광객들에게 특화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역 주민의 최대 숙원사업인 강구대교는 상습정체를 해소하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더욱 촉진할 것”이라며, “영덕이 관광산업과 지역경제의 새로운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434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