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동시, 고온다습 환경에서 콩 세균병 발생 주의보 - 등록된 약제로는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옥솔린산 등 - 콩 불마름병, 들불병 세균병은 덥고 습한 조건에서 발생
  • 기사등록 2021-08-09 11:26:17
기사수정



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류종숙)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콩 세균병 발생이 심해지므로, 농가에서 재배지 관리에 특별히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콩 불마름병, 들불병 등의 세균병은 덥고 습한 조건에서 많이 발생하며, 일단 발생하면 번지는 속도가 매우 빨라 피해가 커질 수 있다. 병 발생이 확인되면 바로 방제해 확산을 막아야 하며, 평소에도 재배지를 깨끗이 관리해 병 발생 요인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불마름병 감염초기에는 잎에 조그만 점무늬가 나타나며 병이 진전되면 병 무늬가 차츰 커지고 담갈색으로 바뀌면서 주위가 노랗게 변한다. 들불병에 걸리면 잎에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갈색 괴사반점(조직의 일부가 죽어서 생기는 무늬)이 나타나고 병반 주위에 넓은 황색 띠가 생긴다. 
 

특히 세균병은 비가 자주 오고 기온이 높은 8월에 많이 발생하므로 지난해에 병이 발생했던 논밭이나 오랫동안 병에 약한 품종을 재배한 곳에서는 미리 약을 뿌려 병 발생을 줄이도록 한다. 등록된 약제로는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옥솔린산 등이 있다.


농가에서 약제를 사용할 때는 등록된 약제를 안전사용기준에 따라 살포해야 하며, 작물에 등록된 제초제와 살균제, 살충제를 비롯한 잠정 등록 작물보호제와 관련된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비가 내리거나 이슬에 잎이 젖으면 병원균인 세균이 주변으로 빠르게 번져 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때에는 농작업을 피해줄 것”을 당부하며 “철저한 예방과 조기 방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412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