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임종식 경북교육감 취임 3주년 기자 간담회 회견문 - 6월 23일자 따뜻한 경북교육, 미래교육의 희망
  • 기사등록 2021-06-23 12:26:48
  • 수정 2021-06-23 12:38:57
기사수정



□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경북교육가족 여러분!
경북교육 발전을 위해 함께해 주시는 기자 여러분!
300만 도민의 뜻을 가슴에 담고 제17대 경상북도교육감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으로 달려온 지 어느덧 3년이 되었습니다.
3년 전 저는 취임사에서 낮은 자세로 도민과 교육 가족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교육의 본질로 돌아가 아이들이 먼저인 교육,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 한 아이도 놓치지 않고 함께 가는 행복한 경북교육을 추진하여 경북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드렸습니다.

되돌아보면 지난 3년은‘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실현을 위해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고 경북교육의 변화와 미래교육의 초석을 단단히 놓은 시간이었습니다.
지난해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위기의 순간을 겪었지만 오히려 경북교육은, 멈추지 않는 도전으로 미래교육의 희망을 품은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는 믿고 지지해 주신 300만 도민과 4만여 교육가족이 함께 이루어낸 성취이고 보람입니다.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제 저는 교육혁신과 변화의 노력을 되새기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여 경북교육이 미래교육으로 도약할 것을 다짐하면서 취임 3년간의 실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첫째, 배움이 있는 교실, 변화하는 학교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 기초·기본학력을 보장하고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교실내, 학교내, 학교 밖에서 지원하는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 개별 맞춤형 온라인 평가시스템인‘스스로 학업성취인증제’를 전국 처음으로 초등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미래 지향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고교학점제 대비 미래형 학교 공간을 확대 조성하고 있으며, 교육부 60억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구미, 예천 지역의‘경북형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를 운영하여,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의 조기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예술적 감수성을 키우는 시울림학교 604개교를 운영하고, 바른 체형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바르게 걷기운동’을,
◈ 경북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독립운동길 탐방‘다시, 독립의 기억을 걷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3.1운동, 임정수립 100주년을 맞아‘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독립운동 순례단을 운영하여 전국적인 호응을 얻었습니다.
◈ 독도교육 강화를 위해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경북교육청사이버독도학교’를 개교하여 전국 학생과 세계인이 함께하는 독도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쿄올림픽 지도에 독도를 일본땅으로 표기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25일 독도음악회를 시작으로 올림픽 전날인 7월 22일까지 독도퀴즈. 독도현장 성명서, 릴레이마라톤 등‘독도교육올림픽’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 올해부터 23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를 전면 시행하고, 학교지원종합자료실 운영으로 학교업무를 지원하여 ‘선생님을 아이들 곁으로 ’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둘째, 성장을 지원하는 미래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 경북미래학교 10교, 예비미래학교 50교, 5개 경북미래교육지구를 운영하여, 소통과 협력의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해 공교육을 혁신하고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 미래교육 학부모 아카데미를 220회 운영하여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학부모의 교육역량을 강화했습니다.


◈ 첨단 미래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원격수업 활성화를 위해 교사 1인 1노트북, 학생 1인 1스마트기기를 지원하고, 모든 학교에 무선망을 구축하였습니다.
◈ 2017, 2018년 연속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부터 매년 과학·발명교육에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전국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올해 3월 경북소프트웨어고등학교 개교, 경북교육청 인공지능교육센터 개소,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 상상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메이커교육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에 개관한 전국 최초 교육청 주도의 체험과 교육이 가능한 경북교육청메이커교육관에 14,945명, 8월에 개관한 북부메이커교육센터에 1,168명이 교육에 참여하여 미래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 초등학교 1~2학년 교실과 학교공간을 놀이, 배움 등 놀이중심 공간으로 재구조화하여 미래교육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 경북진학지원센터 운영으로 꿈을 키우는 진학지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 한국국제통상마이스터고, 포항해양과학고의 마이스터고 추가 지정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이스터고를 운영하여 직업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내실 있는 직업교육으로 2019년 취업률 55.6%(전국 평균 32.8%), 2020년 50.2%(전국 평균 29.8%), 2021년 52.3%로 직업계고 취업률 전국 1위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 체계적인 현장 지원으로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2018년 첫 종합우승을 시작으로 3년 연속 학생부 우승을 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 셋째,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교육복지 실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생명사랑 위기대응센터를 운영하여 정서·행동문제의 조기발견 및 치유, 자살 등 위기를 지원하고 있고, 교원치유지원센터와 4개 권역 행복학교 거점지원센터에서 상담과 법률적 지원으로 학생 인권과 교권을 존중하고 있습니다.
◈ 취약계층 학생을 위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 무상교육, 무상급식 전면 시행으로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걱정을 덜어드렸습니다.
◈ 공·사립유치원의 담임수당, 학급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방과후놀이유치원, 안심유치원, 혁신유치원 등 미래사회 역량강화를 위해 유아·놀이중심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여 특수교육대상자의 자립 역량과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치료비는 취임 당시 월 10만 원에서 17만 원으로 현실화하였으며,
◈ 다문화 학생의 학교 적응력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어교육 지원, 번역 및 상담 통역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 고른 성장을 지원하는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를 3년째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143교로 확대하여 661명이 유입되었고, 96%의 높은 만족도를 얻었습니다.
◈ 교육청-지자체가 협력하는 마을밀착형 온종일돌봄 ‘굿센스’사업을 운영하고, 농산어촌 지역 순회 방과후학교 전문강사제를 9개 지역으로 확대하여 강사를 구하기 어려운 농어촌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넷째, 안전하고 믿음직한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미세먼지 대비 실내체육시설을 99% 확충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실내체육 활동을 보장하고,
◈ 「경북교육청의성안전체험관」을 개관하여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2020년 말, 초· 중·특수학교 CCTV 지자체 통합관제센터를 전국 최초로 연계 완료하여 학생의 안전을 강화하고,
◈ 2019년부터 2021년까지 169억 원의 예산을 영역단위 공간혁신사업에 지원하였습니다.
◈ 코로나19 대응 및 감염병 예방을 위해 전교생 40명 이상의 학교에 보건교사를 배치하고, 그 이하 학교는 교육지원청 순회교사를 배치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확산으로 모든 돌봄학교에 장난감 소독기 470대 지원, 돌봄학생 중식비와 인건비, 오전 긴급돌봄을 지원하였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버스 임차비, 방역 및 교육활동지원을 위한 자원봉사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교육지원청 통합차량 공동운행 확대, 교직원 관사 주거환경 개선, 효율적인 폐교 활용을 위해 메이커교육관, 수학체험관, 독도교육원, 오토캠핑장 등을 구축하고,
◈ 부패방지 시책평가 우수기관 선정, 현장 밀착형 일상감사를 실시하여 소통과 공감의 공직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 학부모회의 학교참여를 활성화하고, 경북교육 변천사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경북교육사이버박물관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경북교육콜센터를 운영하여 친절한 민원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경북교육가족 여러분!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겠다는 초심을 잊지 않고, 앞으로 남은 1년도 교육의 중심에 학생을 두고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지속 가능한 경북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 초등학생 생성 교육과정 도입, 경북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확산, 학생 주도형 수업 실천으로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미래형 교육과정을 정착시켜 나가고,
◈ 교외체험학습 신청의 편의 제공과 교원 업무경감을 위해 「가칭)온-체험」교외체험학습 온라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 2022년 개관 목표로「가칭)경북교육청경주안전체험관」건립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 생명사랑 위기대응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11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생명사랑 위기대응센터’를 내실있게 운영하며, ‘단 한 명의 생명도 소중하게 지키기’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독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경북교육청독도교육원’을 건립하여, 전국 학생들이 독도를 찾아올 수 있도록 하고, 사이버독도학교를 확대 개편하여 보다 체계적인 독도교육을 해나겠습니다.
◈ 40년 넘은 학교건물을 대상으로 5년간 1조 6천억원을 투입하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추진하고,
◈ 경상북도교육청 수학문화관(2024. 9.), 안동(2021. 8.), 상주(2021. 11.), 칠곡(2021. 11.), 경산수학체험센터(2022. 2.)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 창의융합능력을 키우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 운영, 남부메이커교육센터, 아트메이커체험실, 환경교육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 기후위기·환경재난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생태환경교실과 교원직무연수를 운영하겠습니다.


◈ 전국 최초로 창의융합 발명인재 육성을 위해 경주에 발명체험교육관을 2021년 12월에 개관할 예정이고, 직장어린이집을 구축하여 육아보육을 지원하며,
◈ 「가칭)경주한국어교육센터」를 2023년까지 설립하여 중도입국 다문화 학생의 전문적인 한국어 습득을 돕겠습니다.
◈ 진학지원금, 학습활동비 등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고, 중요기록물 전산화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경북교육가족 여러분!
경북교육의 든든한 지원자이신 기자 여러분!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를 여는 힘은 바로 교육입니다.
교육은 인재를 만들고, 인재가 새로운 미래를 열어 갑니다.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를 주도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곳이 바로 경북이라는 확신을 갖고, 경북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이 되도록 더욱 힘차게 달려 나가겠습니다.

오노레 드 발자크는‘아무것도 변하지 않을지라도, 내가 변하면 모든 것이 변한다’고 했습니다. 배움이 곧 삶의 단단한 근육이 되는 경북교육이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미래교육의 흐름이 되겠습니다.
사람 향기나는 창의·융합 미래 인재를 기르고, 소통하고 공감하고 서로 나누는 따뜻한 경북교육을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좋은 교육감’이 되고자 했던 처음 마음을 되새기며, 추진 중인 사업을 촘촘히 챙겨 여러분께 드린 약속을 꼭 지키겠습니다.
앞으로도 4만여 경북교육가족은, 부모의 마음으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들께서도 따뜻한 관심과 격려로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402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