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안동농협, ‘종합경영평가’ 우수 조합장상 수상 - 전국 1,118개 농·축협을 대상 경영실태평가, 자립경영 등 - 농협중앙회 실시 2020년 종합경영평가에서 1등급 평가 받아 - 박영동 서안동농협 조합장 '조합원 및 전 임직원이 노력한 결실'
  • 기사등록 2021-04-07 17:00:46
기사수정



안동 서안동농협(조합장 박영동)이 농협중앙회가 실시한 ‘2020년 종합경영평가’에서 1등급 평가를 받아 ‘종합경영평가 우수 농협’ 선정과 동시에 박영동 조합장은 우수 조합장상을 수상하는 경사를 맞았다.

 

종합경영평가는 농협중앙회가 매년 전국 1,118개 농·축협을 대상으로 경영실태평가, 자립경영, 생산성을 평가하는 재무관리 부문과 경제사업과 실익지원을 평가하는 농업인실익 부문을 합산해 10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서안동농협은 2020년 말 기준으로 가점을 포함 총 103.3점을 받아 1등급 평가를 받았다. 특히 조합원1인당판매사업, 판매사업성장률, 조합원1인당 구매기타사업, 구매기타사업성장률, 매출액대비경제매출액 등을 평가하는 경제사업 부문과 교육지원사업대비실익성비용, 조합원1인당실익비용 등을 평가하는 실익지원 부문에서 70점 만점에 70점을 받아 명실상부한 경제사업 우수농협으로 평가받았다.

 

지난해 서안동농협은 ‘코로나19’에 따라 각종 모임, 행사, 교육 등의 개최가 취소되고 신도청하나로마트 신규 개설에 따른 농협 경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한 결과 목표손익을 약 4억 원을 초과달성 했다.

 

농민 조합원 실익증진을 위하여 교육지원사업 부문에서는 △전 조합원에게 영농자재교환권 20만원씩 총 7억 원 지원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종자대 85백만 원 지원 △농기계 무상수리비 지원 86백만 원 지원 △영농회장 영농회 활동지원을 위한 산불감시복 지원 △조합원 장례식장 굴삭기(매장 시) 사용료 지원 △조합원 자녀 장학금 지원 1인당 150만원씩 총 49.5백만 원 △농업인 안전보험료 18백만 원 지원 △농민신문 등 구독료 22백만 원 등을 지원했다.

 

작년 3월에는 마스크 대란으로 국민 모두가 마스크를 구하기 힘든 상황에서 방제용 마스크를 모든 조합원에게 1인당 3장씩 총 1만여장을 긴급지원, 올해에는 농민조합원 영농활동 지원을 위해 kf94 마스크를 1인당 50장씩 약 17만장을 지원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경제사업 부문에서 1,800억의 매출액을 달성, 각 부문별로 고추공판장은 긴 장마로 인한 각종 병충해 발생 및 작황 부진에도 불구하고 취급물량은 5,344톤, 공판장 상장액은 전년대비 27% 성장하여 약 800억 원을 기록하였다. 또한, 산지 공판장 정부 비축 건고추 직상장을 추진하여 고추가격 안정 및 공판장 활성화에 기여했다.

 

풍산김치공장은 세계적 경기 침체와 코로나19로 인한 악조건 속에서도 온라인 유통채널 다각화, 신규 수출국 개척을 통한 전 세계 9개국 수출, ‘비건(Vegan)김치’ 등 꾸준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92년 공장 가동 이후 처음으로 매출 200억 원 이상 달성을 하여 ‘2021년 농식품가공협의회 정기총회’에서 ‘200억 달성 가공탑’을 수여받을 예정이다.


‘2020년 제9회 김치품평회’ 에서는 포기김치로 ‘우수상’을 수상하여 제1회 김치품평회 ‘대상’ 수상이후 또 한 번 수상하며 풍산김치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최근에는 ‘절임배추 영상 논란’으로 중국산 김치에 국민적 불안감이 지속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판매부문에서는 무, 배추, 건고추, 양파 등 다양한 계약재배 사업을 추진하여 계약재배 품질관리 및 판매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생강 및 콩, 참깨 등에 대해서는 kg단위로 희망수매 물량 전량을 수매하고 있다. 또한 생강 농가 현장(포전) 수매 등 농산물 순회수집 강화를 통하여 절차 간소화 및 농가일손 절감에 기여하였으며, 생강 품목의 수매량은 2019년 대비 약 32% 증가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서안동농협 멜론공선출하회는 지난해 긴 장마로 인한 병충해로 출하량은 일부 감소하였으나 수출(항공) 증대 및 판매처 다각화를 통하여 농가 수취가격은 상승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농협양곡(주) 안동라이스센터와 계약, 수매 등 활발한 상호협조를 통하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안동 양반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2020년부터 ‘고품질쌀 유통활성화 사업(벼 건조저장시설)’을 추진하여 투입시간 단축, 건조속도 향상 등 효과를 통하여 농민조합원의 수매 효율성과 편의를 극대화 했다.

 

구매사업부문에서는 맞춤형 비료, 원예용 농약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여 조합원들의 영농비 부담을 덜어 주었으며, 유기질 보조비료 공급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주력할 수 있도록 했다. 



신용사업부문에서는 농민조합원 실익을 보장하기 위하여 정책보험을 집중 추진한 결과, 정책보험 부문에서 약 52%의 성장을 이뤘으며, 경기침체와 시장금리의 변화 속에서도 고객관계관리(CRM) 강화, 맵시창구활성화, 효율적인 인력운용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상호금융예수금잔액 3,517억원, 상호금융대출금잔액 2,580억 원 추진하여 상호금융 6,000억 원 이상을 달성했다.

 

2020년 4월 확장 이전한 하나로마트 신도청점에서는 농산, 수산, 축산, 공산품 코너와 지역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조합원이 직접생산하고 판매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숍인숍(Shop in Shop)형태로 운용하고 있으며, 베이커리, 반찬, 샐러드(샌드위치), 떡, 이벤트 코너 등 경북도청신도시 주민들의 연령층에 따른 니즈에 맞게 다양한 구색을 갖추고 있다.

 

2019년 3월 안동추모공원 입구(풍산읍 본마을길 36-22)에 신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서안동농협 장례식장은 전문장례식장으로 총 5개의 분향실(특실 1실, 준특실 1실, 일반실 3실)은 지상 2,3층에 위치하고 주변이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 쾌적하고 자연친화적인 환경에서 장례를 치를 수 있으며, 일반 병원장례식장과 달리 이용객을 제외한 다른 외부인과의 접촉 우려가 없어 여유롭고 조용한 가운데 장례를 치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시설내에는 안치실, 참관실, 상담실, 휴게실 분향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분향실에는 식탁과 좌탁이 구비되어 이용객들이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

 

주차시설로는 제1주차장, 제2주차장, 제3주차장(협력주차장) 등 총 500여대가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안동지역 최대의 장례식장 전용주차장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장례식장 이용 유가족과 조문객을 위해 로비 및 분향실에 작은 갤러리 공간을 마련해 안동 지역출신 화가의 안동의 자연 풍경을 담은 그림을 전시하여 조문객의 심신 안정과 치유에 도움을 주고 있다.

 

박영동 서안동농협 조합장은 “조합원 및 전 임직원이 노력한 결실이다”며, “올해 중점추진 사항은 첫째 생강현지수매 확대, 둘째 콩 두둑성형, 피복, 파종 등 기계화를 통한 공동수확 및 농협 전량수매, 셋째 멜론공선회 공동작업(수확, 선별, 판매, 정산)을 통한 농업인 실익증진을 위해 힘쓰며, 우리농산물로 만든 풍산김치 수출을 확대하여 우리김치 세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383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