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김치 코로나19 효과 소식에 풍산김치 수출 ‘날개’ - 풍산김치의 위생 및 우수한 품질이 현지 시장에서 인정 받아 - 김치수출량 280여톤 89만달러 지난해 68만달러 보다 30%이상 증가
  • 기사등록 2020-07-31 15:40:28
기사수정

 


서안동농협 풍산김치의 수출량이 크게 증가해 주목받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수출 시장 소비자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거부감과 물류차질 등의 원인으로 중국산 김치의 수출이 둔화된 데다 풍산김치의 위생 및 우수한 품질이 현지 시장에서 인정받은 것이 핵심 원인이다.

 

2020년 6월말 기준 김치수출량은 280여톤 89만달러로 지난해 동월 200여톤 68만달러에 비해 30% 이상 수출 증가했다. 특히 4월~6월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50%이상 증가한 물량을 수출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7월~8월 역시 전년 동월대비 60%~70%증가한 수출물량을 수주했다.

 

이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한국인의 코로나 바이러스 치사율이 낮은 이유가 김치의 영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며 수출 성장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미국지역 수출은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한 3월부터 6월 말까지 수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6% 이상 증가했다. 
   
풍산김치는 상황버섯 추출물을 활용한 특허받은 김치제조법을 이용하여 김치를 만들고 있다. 상황버섯추출물은 김치의 발효를 지연시키고 특유의 아삭한 맛을 오래 보존하며 감칠맛을 더해 익을수록 깊은 맛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수출 상품의 특성상 선적에서 진열까지 3주~4주 이상 소요되는 상황에서 품질을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특별한 브랜드 광고 없이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은 풍산김치의 품질이 현지에서 인정받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수출국 다변화와 신규김치 시장 개척 = 풍산김치는 수출량 증대를 시장 확대의 기회로 보고 수출국 확대와 신규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다. 2020년 2월 신규시장인 독일의 초도물량이 선적된 이후 지속적으로 수출물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태국의 경우 현지 바이어와 협의가 긍정적으로 진행 중인 상황으로 연내 수출이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시장에 특화된 김치도 개발 했다. 젓갈 맛에 거부감이 있는 외국인과 채식주의자들이 먹을 수 있도록 젓갈과 고기류가 들어가지 않은 비건(VEGAN)김치를 개발하여 상품화를 완료하였으며 지난 22일 미국 수출길에 올랐다.

 

풍산김치는 1999년 10월 대일수출 을 시작 하였으며 이후 지이스트, 농협무역과 협력 강화를 통해 수출국 다변화를 추진한 결과 2007년 미국 수출을 시작으로 ‘싱가폴’, ‘프랑스’, ‘영국’등 수출국을 지속적으로 확대 하였으며 2019년 기준 세계 8개국 150만불의 수출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박영동 안동농협 조합장은 “‘코로나 19’로 농산물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 조합원들을 위해 마음 놓고 농사에만 전념 할 수 있도록 국내뿐 아니라 수출을 통한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개척에 노력하고, 경제사업 역량을 강화하여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협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신뢰받는 농협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327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