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6-03 12:10:34
기사수정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고추 정식 후 생육·수량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칼라병(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꽃노랑총채벌레 방제에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농업인들에게 당부했다.

 

최근 칼라병(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발생으로 인한 현장 기술지원 요청이 증가하고 있고, 고온기로 접어들면서 매개충 꽃노랑총채벌레의 활동이 활발해져 칼라병 확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총채벌레를 통해서 옮겨지는 칼라병의 병징은 새순이 오그라들고 구부러지며, 잎에는 검은 반점, 겹둥근무늬 증상이 생긴다. 증상이 심해지면 새순이 말라 죽고 과실에는 얼룩무늬가 생겨 상품성이 떨어져 큰 피해를 유발한다.

 

총채벌레는 번식력이 높고 꽃 속에서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방제가 어려우며, 초기발견이 늦는 편으로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총채벌레 예찰을 위해서는 흰 종이에 고추꽃을 털어서 확인하거나, 황색 끈끈이트랩을 설치해 예찰을 해야 한다.

 

총채벌레를 방제하기 위해서는 계통과 작용 기작이 다른 2가지 이상 전용 농약으로 번갈아 가며 사용하는 교호 살포가 필요하며, 주변 잡초제거와 헛골에 부직포나 비닐을 깔아서 총채벌레 생활사를 단절시키기는 것이 효과적이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칼라병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감염된 고추 포기는 즉시 뽑아내고 꽃노랑총채벌레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314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