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9 양성평등 경북 알리오단 발대식 및 워크삽 개최 - 도민들 양성평등정책 접근성 제고와 문화 확산하기 위한 취지
  • 기사등록 2019-10-11 13:29:45
  • 수정 2019-10-11 14:56:24
기사수정

 


경북여성정책개발원(원장 최미화)은 지난 10일 오후 2시30분 경산시 테크노파크 제1세미나실에서 위촉위원 10명과 다수의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성평등 경북 알리오단’발대식 및 위촉식과 워크숍을 개최했다.


양성평등 경북 알리오단 운영사업은 경상북도 지역의 넓고, 분산되어 있는 지리적 특성의 단점으로 각종 정책을 알리고 확산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도민들의 양성평등정책 접근성 제고와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시작되었다.


이에 알리오단은 경북 지역 여성단체 회원, 청년, 교수, 농업인, 언론인 등 경북을 대표하는 10명으로 구성되었으며, 경북의 양성평등의 현실을 진단하고 향후 비전을 제시하여 양성평등문화 확산에 앞장서는 역할을 한다.


이번 뜻깊은 행사의 특강을 맡은 이화여대 법학 전문대학원 장명선 교수는 ‘양성평등 이슈 짚어보기’라는 제목의 강의를 통해 제1챕터 ‘통계로 보는 여성의 현실’에서 한국여성의 국제적 지위, 성별 고용 추이, 경력단절 현황 및 사유,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현황 및 계획, 교육별 성별 임금격차, 유리천정지수, 일 성평등지수, 육아휴직, 고령화 사회, 여가문화 변화, 제2챕트 성 평등 수준 등에 대해 열강했으며, 특히 제3챕트 일상생활에서의 성인지 감수성 키우기 부분과 제4챕트 성인지 감수성 생활화 부분을 강조하며 참석한 단원들, 양성평등 정책 연구진들과의 열띤 토론과 공방의 장을 마련했으며, 제5챕트 성 평등한 경북실천을 위해 우리가 할 일을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 되었다.
 

또한 오는 22일에는 도민과 함께 양성평등 경북 알리오 Talk! Talk!과 캠페인이 진행된다.
여성가족부 수탁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워크숍은 알리오단의 양성평등의식 강화를 위해 양성평등 이슈와 함께 최근 전개되고 있는 양성평등관련 활동사례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향후 알리오단의 역할과 활동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최미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은 “알리오단이 경북의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시키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단원들은 나름 양성평등에 대해 공부하고 매스미디어를 통해 알고는 있었지만 우리나라의 성평등 지수가 이렇게 낮을줄은 몰랐다고 전하고 이번 행사를 통해 성인지 감수성이 기존의 지식보다 훨씬 높아졌으며, 양성평등정책 취지에 걸맞게 연구진들과 더 열심히 양성평등 정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본지 표준방송 FMTV 김태균 보도부장이 안동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소속의 일환으로 알리오단 단원 위촉 및 참석한 점이 눈길을 끌기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267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비회원 글쓰기

Get Adobe Flash player

FMTV영상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명사초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