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정재 국회의원, 2019 의정활동 보고회 가져 - 설 앞두고 포항시청에서 지역 현안관련 기자 간담회 개최 - 지난해 의정활동 및 앞으로 계획과 지역 현안에 대한 방향 설명 - 지진재난극복문제는 현재 진행 중, 앞으로 풀어야할 제1의 지역현안
  • 기사등록 2019-01-28 19:36:23
기사수정

 


김정재 국회의원이 28일 포항시청 기자실에서 지역 언론인 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의정활동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과 여러 지역현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김정재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현안을 중심으로 2019년 포항시 주요 예산, 흥해특별도시재생사업, 지역활성화 방안, 국회활동 등 의정활동에 대한 앞으로의 구상을 밝혔다.

 

특히 지진피해 주민들의 주거대책으로 그동안 중앙부처와 논의된 내용 중 흥해특별도시재생사업 방향을 일부 소개했다.

 

총사업비 495억 원이 확정된 흥해 특별도시재생의 경우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설득해 전체 사업비의 30%만 토지매입을 할 수 있는 기존 도시재생사업의 토지매입 비율을 50%까지 확대하기로 확정했다.

 

이로 인해 토지보상을 통한 주거 마련 등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파주택 피해주민들의 선택권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김정재 의원은 매입한 전파주택 부지 활용을 위해 공공임대주택, 스마트도서관, 문화·체육시설 등 다양한 시설 건립과 컨텐츠 도입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그 첫 시작으로 올해 총 사업비 1,000억 원의 국가지진방재교육관 건립 용역비 1억원을 확보하고, 복합커뮤니티 센터의 경우 문체부 생활형 SOC 공모사업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공모사업에 각각 신청하는 투트랙으로 흥해도시재생사업 지역 부흥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진발생 1년 동안 처리되지 않은 지진특별법 통과를 위해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298명의 국회의원 전원을 찾아다니며 친서를 전달하며, 법안 통과를 호소하는 등 지진피해 주민 모두가 집으로 돌아가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예산확보의 경우 올해 포항시 예산은 작년보다 30% 늘어난 1조 4,857억 원을 확보하여, 문재인 정부의 TK 예산 홀대 속에 1,516억 원을 증액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게다가 과거 철강산업에 의존하던 포항의 산업구조조정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4세대 방사광가속기기반 신약개발 국가세포막단백질연구소 건립 사업 등 89개 신규사업에 필요한 903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올해부터 총 7,776억 원 규모의 예산이 집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별교부세 역시 지난해 보다 60.7% 늘어난 45억 원을 확보해 역대 최대 특별교부금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룬데 이어, 국회 후반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포항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분야의 예산을 작년보다 262억 원(117%) 증가한 482억 원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예산확보에 있어 국회 심의 과정에서 실무자부터 최고 책임자까지 사각지대 없이 직접 찾아다니며 부지런하게 설득한 결과라고 김 의원은 평가했다.

 

입법활동 역시 재난지역을 특별도시재생지역으로 지정하는 근거를 마련한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비롯한 8건의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했고, 대표발의한 62건의 법안은 지난해 말 기준 경북 국회의원 중 가장 많은 발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정감사를 통해 국민안전 먹거리, 학교급식 농산물 식중독 문제, 친인척 정규직 전환 문제 등을 지적하고, 주민들이 완강히 반대한 용연지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계약조건을 조목조목 따져 결국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리고 소통의 날을 통해 접수된 주민들의 민원을 바탕으로 지진발생 시 입주예정자들이 주택안전점검을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의 ‘주택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한 의정활동을 소개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을 강조했다.

 

또한 포항 발전방향에 대한 비전도 제시했다. 포스텍, 한동대, 포항가속기연구소,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 유수의 대학과 R&D기관이 위치한 국내 최고의 과학도시인 포항의 미래 먹거리로 첨단 R&D산업과 관광의 결합을 생각하며, 강소형 R&D특구 지정과 영일만 해양관광특구 지정에 큰 관심을 보였다.

 

김정재 의원은 “지진재난극복 문제는 지열발전 연관성 조사를 비롯해, 보상·복구 문제에 있어 현재 진행 중인 사안이고, 앞으로도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한 제1의 지역현안”이라며, “이들 문제를 풀기 위해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낮은 자세로 주민을 섬기며 일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216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키위픽마켓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