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8-16 09:35:04
기사수정

아침저녁으로 농촌지역 지방도로를 따라 출퇴근을 하다보면 가슴이 무너지고 죽음의 공포가 엄습해 온다. 고속도로나 국도에서는 자신이 과속을 하거나 졸음운전, 부주의 등으로 위험을 초래하지만, 농촌지역 왕복 2차선 지방도로의 공포는 구조적으로 사람이나 장애물을 피할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만약 덤프트럭 같은 대형차량이 교행 할 경우에 사람이 나타나면 그냥 충돌하거나 도로 밖으로 추락할 수밖에 없는 극단적인 절벽뿐이다.

다시 말하면 내가 죽던지 보행자가 죽던지 둘 중의 하나밖에 없는 치킨게임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가공할 공포인가? 왜 대한민국은 이렇게 도로조차 지방에 차별을 두는 걸까? 그래도 매일 죽음의 지방도로를 달리는 우리는 얼마나 간이 큰 인간들인가? 그래도 매일 죽음의 지방도로를 달리는 우리는 얼마나 안전 불감증에 걸린 인간들인가? 오늘도 무사히 집으로 돌아왔다는 안도감에 내일의 위험은 생각조차 잊어버리는 우리는 진정으로 용감한 일등국민인가? 그래서 교통사고 1등 국가만큼은 내주지 않고 계속 달리고 있는 것일까?

도로교통법에 의하면 지방도로에는 사람, 자전거, 우마차 등이 통행할 수 있다. 그런데 실제로 지방도로엔 사람, 자전거, 우마차 등이 다닐 수 있는 갓길이 거의 없다. 거기다가 중앙선을 실선으로 그어서 왕복2차로 외에는 안전한 통행로가 없다. 이러한 농촌지역의 실정을 감안하여 중앙선을 넘나들어도 법적으로 어느 정도 인정을 해주는 판례가 있지만 근본적으로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나마 평지라면 지방도로 밖으로 피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지형은 대부분의 도로가 경사면이나 수로를 끼고 있기 때문에 갓길이 없는 경우는 피할 공간이 없다. 그야말로 추락 외에는 날개가 없는 것이다. 이제는 날개가 없더라도 피난할 수 있는 갓길을 만들어야 한다. 도로 폭이 협소한 경우는 옹벽을 세우고 그래도 부족하면 한강처럼 가도(가교)를 설치하면 된다.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우리나라의 도로건설 기술력으로 얼마든지 해결 할 수가 있다고 본다.

며칠 전에 우리 직원에게서 충격적인 말을 들었다. 어느 날 외국인이 방문하여 지방도로를 따라 안내를 하려고 나서자, 보행자가 안전하게 걸어갈 수 없는 죽음의 도로에는 들어갈 수 없다고 거부를 했다는 것이다. 참으로 부끄럽고 창피한 일을 당한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이러한 지방도로의 절벽에 아름다운 꽃길을 조성한다고 한발 짝 만큼의 틈새조차 꽃 가꾸기로 메꾸어버리고 말았다. 이것이 진정한 우리의 얼빠진 자화상인지? 아니면 죽음을 불사한 우리의 진정한 꽃 사랑인지? 이제는 호미자루 들고 일어나 하늘한번 쳐다보고, 땅도 한번 쳐다보자. 그러면 위기에 처한 길 위의 사람이 보일 것이다. 내 부모형제 뿐 만 아니라 낯선 이방인이라도 위기에 처한 사람은 구출해야 한다.

2017년말 우리나라의 도로는 총11만km로서 고속도로 4,717km(4.3%), 일반국도 1만3,983km(12.7%), 특별·광역시도 4,886km(4.4%), 지방도 1만8,055km(16.4%), 시도 2만9,441km(26.7%), 군도 2만2,989km(20.9%), 구도 1만6,020km(14.6%) 등이다. 이 중에서 인도나 갓길이 없는 가장 위험한 지방도 1만8천km와 시군도 5만9천km는 지금당장 자전거 도로 만큼이라도 갓길을 확ㆍ포장해야 한다. 

지난 10여 년간 필자가 직접 겪은 고향면지역의 갓길 없는 지방도로에서 달리던 차량에 받쳐서 사망한 분들이 5명이다. 분명히 좁은 길 위에서 로드킬을 당한 것이다. 그리고 갓길이 없어서 오토바이나 경운기 등이 추락하는 사고도 비일비재 하다. 눈비가 오는 경우는 더욱 위험하여 차량이 정지하지 않으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목숨을 하늘에 맡기는 수밖에는 없는 절박한 현실이다.

또한 도로변에 수로가 있는 경우는 반드시 뚜껑을 덮어서 갓길을 확보해야 한다. 수로에 추락하는 사고는 지방도로 뿐만 아니라 시군도가 더욱 많고 위험하다. 실재로 주민들이 지방도나 시군도의 개수로 뚜껑(그래이팅 : 밀폐식 복개가 아닌 개방형 뚜껑)을 덮어달라고 많이들 요구하지만 지방예산이 부족하여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하여, 국도비를 지원하여 지방도와 시군도를 시급히 정비해주기를 학수고대해본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fmtv.co.kr/news/view.php?idx=1193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강산중고MTB
지방방송총국모집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